발목 재활 운동 》

 

얼마전 발목 인대 파열 및 골절로 인대 봉합 수술을 받고 1달이 지났습니다.

 

통깁스를 풀고 이제 보조기구를 착용

 

 

바로 걸을 수 있을거라 생각하였지만.

 

1달 동안 사용하지 않은 근육으로 움직이면 아프더군요

 

그리하여 재활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반깁스로 2주 정도병원생활을 하고 통깁스로 2주정도 보내어

 

총 한달이라는 시간동안 다리를 꿈쩍도 못하게 되었습니다.

 

   2주              2주

 

총 한달이 지난후 통깁스를 제거 하고 저의 다리를 봅니다.

 

왼쪽 복숭아뼈 쪽으로 저만큼이나 짤라서 수술을 하였더군요.

 

엄청 크게 보이네요. 다시는 안다쳐야지요.

 

한달만에 발을 씻었습니다. 냄새와 때들이 장난이 아니네요.

 

 

 

보조기구를 착용하고 움지이면 되지만.

 

아직은 걸을 때 근육 통증이 있어서 발목이 접히는 것이 어렵네요

 

목발과의 작별은 아직 아닌가 봅니다.

 

 

 

 

이제 재활 운동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병원에서의 재활 순서는 이렇습니다.

 

1. 온열찜질 - 찜질로인하여 근육을 이완 시켜줍니다.

 

2. 초음파 치료기 - 근육안쪽까지 초음파로 이완시켜줍니다.

 

3. 발목운동 - 물리치료사님께서 발목 운동을 도와줍니다.

 

4. 고주파치료기 - 고주파로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대략 이정도 하면 40~60분 정도의 시간을 치료하게 됩니다.

 

다른사진은 찍지 못하고 고주파 치료장면입니다. 

 

아직 붓기가 빠지지 않아 뽈록 뽈록한 부분이 선명하게 나타나네요.

 

 

 

여기까지가 병원에서 알려주는 발목 재활 운동 방법 입니다.

 

이번에는 가정에서 혼자 하는 방법입니다.

 

약국에 가시면 온찜질팩을 구입합니다. 여러종류가 있는데 그중 저렴한것 사용하시면 됩니다.

 

굳이 전기로하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자레인지로 약4분간 돌려

 

발목에 올려서 근육을 이완시켜줍니다.

 

 

두 발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직 왼쪽 발목과 발등이 퉁퉁 부어있네요.

 

 

온열찜찔을 다하셨다면.  아래의 방법을 시도 해봅니다.

 

 

너무 빨리 낫고 싶어서 무리하게 하시면 안됩니다.

 

천천히 정확하게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동작은 10회 정도하시고

 

어느정도 되시면 횟수를 늘려 나가면 됩니다.

 

 

1. 발목을 올렸다 내리기

 

발목 올리기를 10회, 발목 내리리도 10회 진행합니다.

 

 

 

 

 

2. 수건 잡아 당기고 밀기

 

가정에 있는 타올을 가지고 하시면 됩니다.

 

당기는 것도 10회 하시고 밀기도 10회 정도 하시기 바랍니다.

 

 

 

 

3. 발가락 올리고 내리기

 

발가락 올리기 10회, 내리기 10회 정도 진행 합니다.

 

 

 

 

3가지 방법을 어느정도 하시게 되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하시기 바립니다.

 

 

4. 한다리로 서기

 

 

5. 뒤꿈치 들기, 발가락 들기

 

 

6. 종아리 스트레칭, 계단 오르기

 

 

 

이제 집에서도 재활운동을 하여 건강한 발목을 만들어 봅니다.

 

다시 건강한 발목으로 운동을 다시 하고 싶습니다.

 

Posted by 온새미로(언제나 변함없이) 정보마당쇠